2024년 한국 축구는 아시안컵 부진과 내부 팀 디비전, 파리 올림픽 진출 실패 등 종합적인 위기에 직면했다. 최근 유소년 코치 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일부 초등부 코치들이 대한축구협회(KFA) 지침에 어긋나는 거친 언어와 공격적인 전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행 관행의 문제점
2024년 서울 전국초등축구리그에서는 코치들이 고함을 지르고 욕설을 하는 사례가 목격됐다. 이는 젊은 선수들에게 긍정적인 환경 조성을 강조하는 KFA의 지침과 배치됩니다. 공격적인 코칭은 장기적인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자신감 있는 선수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유럽 모델
대조적으로, 유럽 청소년 훈련 프로그램은 잘 구성된 연령별 리그 내에서 기술 개발과 경쟁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독일의 유소년 리그는 경쟁이 치열하며 선수들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더 높은 수준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발전 문화를 조성합니다.
잘못된 코칭의 결과
한국의 유소년 선수들은 일찍부터 유망한 모습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중학교에 진학할 무렵에는 유럽 유소년 선수들에게 뒤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각적인 결과와 신체적 지배력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적절한 지도를 통해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적으로 숙련된 소규모 선수를 무시하게 됩니다.
개선을 위한 권장 사항
긍정적 강화: 코치는 선수를 격려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기술 개발: 즉각적인 게임 결과보다 개인의 기술 향상을 강조합니다.
구조화된 대회: 성공적인 유럽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더 자주 경쟁적인 연령별 리그를 구현합니다.
앞으로 나아가 다
KFA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팀 성공에서 개인 선수 개발로 초점을 옮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확고한 코칭 습관과 문화적 기대를 극복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보다 지원적이고 기술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한국 축구는 자신감 있고 유능한 차세대 선수를 양성하여 국제 축구 선수와의 격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